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연애 이야기

데이트 통장 개설 시 고려사항 (+찐 경험 기반)

by 지혜__ 2024. 1. 7.
반응형

 

데이트 통장을 해야할 지 말아야할 지 고민이신가요? 여기 3년 동안이나 데이트 통장한 사람이 있습니다! 3년 동안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트 통장 개설 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이트 통장 개설 고려사항

 

 

데이트 통장이란 무엇일까요?

데이트할 때 사용할 돈을 한 통장에 모아 함께 관리하며 사용하는 통장을 말합니다.

즉 한사람의 명의로 된 계좌에 돈을 함께 모아 데이트 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데이트 통장 개설 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이 사람과 데이트 통장을 해도 되는 것인가?

전혀 다른 남남이 만나서 연인이 되고 데이트 통장을 함으로써 돈으로 엮이게 됩니다. 이 사람과 데이트 통장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정말 좋은 사람이라는 확신이 있을때 데이트 통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데이트 통장을 하다가 헤어져보기도 하였는데요.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깔끔하게 잘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뭔가 이상한 사람이었다면 데이트 통장에 있는 돈을 그대로 들고 잠수를 탄다던지 문제가 있었을수도 있겠죠? 데이트 통장을 할 때에는 꼭 사람을 잘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통장 명의자를 누구로 할 것인가?

이 부분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연말정산때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인데요. 데이트 비용이 본인 지출의 대부분이거나 소득이 많다면 통장 명의는 더더욱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통장 명의자는 소득이 훨씬 많은 사람 명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정산시 내야하는 세금이 더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소득이 적은 사람은 적게 증빙해도 내는 세금이 작지만 소득이 많은 사람은 정말 많은 돈을 세금으로 더 내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CASE 1. 한 계좌로 관리

저 같은 경우는 남자친구가 저보다 수입이 훨씬 많아서 남자친구 명의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수입이 작기도 하고 굳이 이 금액이 증빙되지 않아도 다른 곳에서 지출을 많이 증빙할 수 있기 때문에 제 명의로 하지 않았어요. 그렇게 평소 연말정산을 따져보고 통장 명의자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CASE 2. 각각 계좌 개설

제가 아는 지인이 한 데이트 통장의 유형입니다. 그 커플은 각각 수입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각자 데이트 통장용 계좌를 만들고 서로가 볼 수 있게끔 공유하여 관리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헤어질때 더더욱 깔끔한 방법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3. 총 금액과 내는 금액의 비율 정하기

데이트 하는 횟수와 지출 수준을 고려해서 총 금액을 정합니다. 이후 각자의 수입에 따라 데이트 통장에 낼 비용을 조정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일주일에 1번 보는 커플입니다. 많이 보면 2일이고 대부분 하루 데이트합니다. 그래서 총 금액은 40만원으로 정하였어요. 

저희는 버는 금액에 따라 데이트 통장에 넣는 돈에 차등을 두기로 하였어요. 저보다 훨씬 벌이가 좋은 남자친구는 60%를 내고 저는 40%를 내기로 하였습니다. 40만원의 60%는 24만원이고 40%는 16만원입니다. 끝 단위가 조금 애매해서 남자친구는 25만원 저는 15만원씩 내기로 하였어요.

 

이렇게 세가지는 꼭 생각해보고 데이트 통장을 개설해야합니다. 무턱대고 그냥 개설 했다간 연말정산때 문제 생길 수도 있어요. 

 

 


 

저는 현재 결혼을 약속한 남자친구와 데이트 통장을 3년 이상 지속하고 있습니다. 3년 동안 데이트 통장을 하며 느꼈던 장단점을 아래 글에 상세히 써두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여러분도 간접체험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3년 지속 후기 바로가기👉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데이트통장 3년 해 본 후기 (30대 여자의 솔직한 생각 추천? 비추천?)

📌결혼 할 남자는 이렇게 만난다 (경험 기반 30대 초반 여자)

📌결혼 할 남자는 이렇게 만난다 (경험 기반 30대 초반 여자)

 



반응형